풍덕천 길

 

지난 달에 용인시 수지구로 이사를 했다. 용인시가 2024 경기도 우수시책 경진대회 최우수상을 수상했다하여 어떤 저출생 대책을 세우고 실행에 옮기고 있는지 알아봤다. 저출생 대책용인시의 정책은 청소년 산모 지원, 예비 부모 교육, 난임 부부 지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저출생 문제에 접근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챌린지 사업은 젊은 세대의 참여를 유도하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보인다. 

 

 

용인시, 저출생 대책 ‘2024년 경기도 저출생 대응 우수시책 경진대회’서 최우수상 선정 - 기호

용인시의 저출생 대책이 ‘2024년 경기도 저출생 대응 우수시책 경진대회’를 열고 최우수상으로 선정됐다.경기도는 지난 2일 경기도여성비전센터에서 ‘2024년 경기도 저출생 대응 우수시책 경

www.kihoilbo.co.kr

 

기사를 요약하자면 경기도에서 개최한 '2024년 경기도 저출생 대응 우수시책 경진대회'는 2016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9회째를 맞았다.
총 20건의 시책 중 6건이 본선에 진출했고, 전문가 심사를 거쳐 최종 순위가 결정되었는데 용인시가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성남시와 시흥시가 우수상을, 가평군, 광명시, 남양주시가 장려상을 받았다. 이 대회의 목적은 지역 맞춤형 저출생 대응 정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것이다.

그리고 최우수상을 수상한 용인시의 저출생 대책 정책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자면 용인시는 "출산·양육 제로백(Zero百)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Zero!, 양육환경조성 시민공감 100%"라는 주제로 정책을 발표했다. 이 정책은 다음 세 가지 주요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1. 민관협력 청소년산모 지원 협의체
   - 목적: 청소년 산모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제공
   - 내용: 의료, 복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기관이 협력하여 청소년 산모의 임신, 출산, 육아 과정을 지원한다.
   - 특징: 공공과 민간 섹터의 협력을 통해 더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2. 워크 온(WORK ON) 예비부모 모바일 챌린지 사업
   - 목적: 예비 부모들의 임신, 출산, 육아에 대한 준비와 인식 개선
   - 내용: 모바일 앱을 통해 예비 부모들이 다양한 미션과 정보를 접하고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특징: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젊은 세대의 참여를 유도하고, 부모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한다.

3. 난임부부 난임시술비 본인부담금 추가 지원 사업
   - 목적: 난임 부부의 경제적 부담 경감
   - 내용: 기존의 난임시술비 지원 외에 추가적으로 본인부담금을 지원한다
   - 특징: 경제적 이유로 난임 시술을 포기하는 부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이 정책들의 핵심 목표는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제로'와 '양육환경조성 시민공감 100%'이다. 즉, 모든 계층과 상황의 부모들이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시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양육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 정책은 저출생 문제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과 함께 디지털 기술의 활용, 민관협력 등 현대적인 방법을 적용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이 콘텐츠는 아이원더124의 활동입니다.

+ Recent posts